맥미니 M2 시리즈들이 나온 지 지금은 몇 개월 되었지요 (2023.06 기준)

이전 3년간 맥미니 M1밖에 없고 출시소식은 들리지 않아서 그냥 M1 기본형으로 구매할까 싶었지만 출시대비 중고가격도 비싸다고 느껴졌고 맥북도 M2나온지 꽤 되었는데 맥미니도 곧 나오겠지..라는 생각에 기다리던 찰나

너무나 소리소문 없이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 출시되어서 놀랐습니다. 맥북이나 아이폰 같은 건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수준으로 하는 것 같은데 이건 맥북대비 대중적인 게 아닌가 or 수요층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뭐 덕분에 사전예약 구매와 유니데이즈 학생할인 구매도 가능해서 예약구매 시즌일 때 정가대비 저렴하게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배송은 2~3주일 걸린 것 같습니다.

당시 71만 원 공홈구매, 학생복지스토어 카카오페이 결제 시 대략 66만 원 결제가능(둘 다 대학생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음)

 

맥미니_종류

 

맥미니_배송

 




궁금하다. 프로그램 구동 및 호환은 잘될까?

대표_이미지

맥미니 M2 기본형의 주관적인 사용후기 -> 2부에 업로드 완료.
(하단 링크참조)

2023.06.24 - [PC 제품리뷰] - 맥미니 M2 기본형 좋은데 정가주고 사기에는 글쎄? - 주관적인 사용후기 2부

 

맥미니 M2 기본형 좋은데 정가주고 사기에는 글쎄? - 주관적인 사용후기 2부

2023년 2월경 소리소문 없이 맥미니 M2 시리즈가 출시되었습니다. 저 당시에 메인이 노트북밖에 없었고 아이패드와 연동하여 세컨드 스크린 써보기도 하고 포토샵 프리미어 작업용으로 사용할 목

itinfoprogramvare.tistory.com


 

실리콘 맥 M2의 프로그램 구동?

그렇습니다. 예전에 가상머신에 깔아보아서 써본 맥이나 인텔맥은 잠깐 써본 적이 있습니다. 물론 2018년도 사이라 좀 옛날이기는 하죠.

Apple Silicon M1의 후속 M2 실리콘 맥은 저 개인적으로 처음 접해본 것이기도 합니다. 이게 프로그램들이 인텔 또는 윈도우 대비 얼마나 빠르게 돌아가는지 궁금하기도 하였고 포토샵, 프리미어 같은 전문 프로그램들은 물론. 문서의 호환성이나 게임은 정식지원은 되지 않아도 얼마나 잘 돌아가는지 궁금하였기에 테스트도 같이 해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는 테스트하고 싶었던 것이 Microsoft Office 365(현 Microsoft 365)의 Word 프로그램입니다. 아무래도 대학생이다 보니 워드로 문서작성하여 과제를 제출할 일이 꽤 있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문서 저장하거나 보관할 때도 이전부터 많이 이용해 온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이것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들을 거의 필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보이도 무방할 수준이기 때문에 이미지에는 없어도 타이핑, 저장, 윈도우에서의 열람 테스트들을 진행하였습니다.

다행히 문서작성이나 저장등은 윈도우에서도 파일 깨지거나 오류 없이 모두 정상적으로 되었습니다. 파일 내용도 모두 멀쩡하게 보존돼있고 PPT 같은 경우에도 형식의 틀어짐이 없었습니다 (파워포인트의 경우 서체는 글꼴 포함하여 저장함)

워드

아무래도 인텔맥에서 실리콘맥으로 전환된 지 얼마 안 되어서 불안정하거나 오류 나거나 조금의 예상은 하였습니다만.. 다행히 문서 프로그램들도 애플 실리콘에 맞게 최적화가 잘 이루어진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아니면 완전히 개선된 건가.. (인텔맥 때는 개인적으로 사용할 당시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하였음)

다만 프로그램을 최초로 여는 순간에는 윈도우와 동일하거나 간헐적으로 Microsoft OOO 검사 중...이라는 문구가 발생하여 오히려 약간 느린 것 같다는 느낌도 들기는 하였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과제제출이나 메일로 파일 전송할 시에는 아실 분들을 아시겠지만 자소분리 일어납니다 (이는 맥에서의 한글저장 공통현상)

 


 

게임 구동 (Minecraft, ios전용 게임)

마인크래프트의 경우 당시에는 윈도우PC에서 플레이하려고 구매하였는데.. 한번 구매하면 모든 플랫폼 다 가능해서 맥으로도 다운받아 테스트하였습니다.

실행속도도 매우 빠르며 윈도우PC보다 반응속도 면에서는 빠른 것 같았습니다. 활성 상태 보기에서 CPU -> 종류를 보면 실행 중인 아키텍처를 볼 수 있는데.. intel 이더라고요..?

처음에는 Apple 실리콘 기반으로 작동되는 줄 알았는데 마인크래프트 마저 아직 intel기반으로 되어있다는 점이 1차적으로 놀라웠고 그런데도 이질감이 안 느껴질 정도로 빠른 실행속도에 2차적으로 놀라웠습니다. (빠르게 Apple 기반으로 코딩되길 바라며...)

게임_테스트

옵션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3840*2160 기준 해상도이며 옵션을 많이 높이지는 않았습니다. 실행 시 기본옵션 유지. 일부만 수정

인게임1
인게임2

 


애플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고주사율 모니터를 연결하실 분들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오나. 144 fps까지 뽑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60 fps는 무난하게 잘 뽑아주어서 게임에 지장 없으니 사실상 원활하게 가능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고주사율 모니터 연결하면 더욱 부드러운 플레이는 가능할 것 같네요.

마인크래프트 인게임 내에서 F3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상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사용 중인 CPU와 메모리 점유율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는 윈도우도 동일합니다.

인게임3
인게임4

그리고 모바일 게임 테스트.

앱스토어에서 iOS, iPadOS으로 제작된 게임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테스트하면서 비록 인게임은 캡처하지 못하였지만.. 해상도나 비율 깨지지 않고 원활하게 잘 돌아갔습니다.

이는 intel 기반 맥들은 불가하며 Arm아키텍처가 탑재된 M시리즈 실리콘 맥들만 가능합니다. 이 점은 진짜 편하고도 신기하였습니다. 원하면 바로 컴퓨터로 작업하다가 에뮬레이터 설치 없이 네이티브(Native)로 바로 게임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메리트였습니다.. 실행속도 같은 모바일 프로세서 같은 명령어이므로 아이폰 아이패드와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중력 가속도등 휴대폰 센서가 요구되는 게임은 당연히 불가하며 모바일 뱅킹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맥_모바일게임_구동

모바일 게임이니 만큼 종류도 Apple로 잡힙니다.

활성상태보기

다음은 M2 맥미니에서 스팀게임 구동하는 것도 리뷰하려고 하였으나.. 이건 그냥 포기하심이 좋을 겁니다.

맥을 지원하는 간단한 64비트 기반 캐주얼 게임이면 몰라도 (32비트는 절대 안 됨) 조금이라도 사양 올라가는 게임들은 매우 낮음으로 해야 간신히 돌아가는 게임들이 많으며 또는 게임은 잘 돌아가도 마우스 키보드 반응속도도 윈도우와 다른 감이 많아서.. 아무리 M2, M2 pro라고 해도 포기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겁니다.

심지어 제가 하는 캐주얼 게임들이 윈도우는 64비트로 개발했으면서 맥용은 다 32비트더군요 (한마디로 예전에 개발중단했다는 의미).. 씁쓸하였습니다.

그래도 알게 된 것 한 가지. intel iris Xe 내장그래픽보다는 훨씬 좋은 성능을 내주고 있습니다.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구동은?

윈도우나 인텔맥 대비 월등히 빠릅니다. 이 부분은 확실하게 체감되며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포토샵 프리미어 모두 다 Apple 기반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이며 프로그램 실행속도부터 작업도구 각종 Tool 선택하는 것이 반응이 즉각즉각 옵니다. 기존과는 정말 다른 쾌적함을 보였습니다.

덕분에 정말 빠른 사진작업(은 거창하고 거의 썸네일 작업, 취미로 이미지 편집)이 가능하였으며 프리미어도 4K 60 FPS의 영상도 끊김 없이 프리뷰 및 원활한 작업이 가능하였습니다.

 

포토샵테스트

물론 당연히 렌더링 부분으로 가면 사양 좋은 윈도우 데스크탑이 이기는 것은 분명합니다. 깡성능은 어쩔 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부분은 Apple 실리콘에 하나가 된 것 같이 최적화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라는 느낌이 들었으며 실행 및 반응속도가 놀라웠습니다.

 


 

마무리

노트북 휴대하며 어디 이동하는 일 없이 고정된 장소에서 작업할 용도로는 맥미니 M2 기본형으로도 충분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도 예전부터 있었던 자소.. 등등을 제외하면 호환성 괜찮고 원활하게 돌아가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한컴독스의 경우는 신명조체로 작성할 때, 글자 꼬불거리게 나오므로 유의)

여기서 조금의 고사양이 필요할 때, 이제는 맥 스튜디오가 아닌 맥미니 M2 pro로 가면 되므로 금전적으로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맥북 대비 싸긴 하니까... 요)

덕분에 애플 실리콘 칩에서의 프로그램 호환성의 궁금함이 해결되었으며 이제는 맥미니 깡통으로도 저 조그마한 사이즈에 웬만한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에 놀랍습니다. (윈도우 소형PC들은 맥미니 사이즈면은 거의 라떼판다급이거나 셀러론이 들어갑니다. 심하면 아톰)

 


단, 게임은 포기하세요.

시간 나실 때, 아래 포스트들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3.06.22 - [IT소식] - 인텔 iris xe 내장그래픽 프리미어 프로 구동(렌더링) 가능할까?

 

인텔 iris xe 내장그래픽 프리미어 프로 구동(렌더링) 가능할까?

인텔 11세대 또는 12세대 노트북 프로세서에 내장되어 그래픽 중 하나가 아이리스 그래픽입니다. 삼성 엘지를 포함하여 많은 IT중소기업의 노트북 라인업들 불문하고 많이 볼 수 있으며, 글 작성

itinfoprogramvare.tistory.com

2023.05.28 - [HW_SW 문제 해결방법] - 맥북 아이패드 에어드랍 PDF 안됨 전송실패 원인 - 해결방법

 

맥북 아이패드 에어드랍 PDF 안됨 전송실패 원인 - 해결방법

필자의 경우 PDF나 한글문서를 볼 일이 많아서 맥에서 다운받은 문서를 아이패드에도 전송하고는 합니다. 카카오톡도 있지만 편의성 넘사벽이라서 주로 에어드랍으로 전송하죠. 하지만 단점이

itinfoprogramvar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 블로그에는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정보가 정확하다고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푸터 이미지 내에 기재되어 있는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 스킨명은 고래스킨 4.0 이며 저작권은 https://privatenote.tistory.com/ 님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