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G403을 직구하여 2년째 사용중이었습니다.

물론, 로지텍 더블클릭에 관한 사례가 좀 있었지만 받은 당시에는 양품이구나 생각하며 잘 쓰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어느순간부터 마우스 사이드버튼을 누를 때 이전탭으로 2번씩 이동하는것이 발견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에도 또 그 다음에도.


번뜩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 나에게도 올 것이 와버렸구나" 로지텍의 종특일지도 모르는 더블클릭

"망했다, 내가 구매한건 해외직구라서 A/S도 안되고 왜 하필 1년 지나서 갑자기 일어나는건데... "

실사용중, 더블클릭이 발생한 G403 Hero

 

종특인 로지텍 마우스 스위치 더블클릭?

 


1. 글을 시작하기 전에

해당 포스팅은 구체적인 해결방법이 아니며 경험글과 약간의 해결방법에 불과합니다.

자세한 정보와 구체적인 더블클릭 해결하는 방법은 다른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거나 A/S기간이 남았다면 로지텍 서비스센터에 맡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로지텍 마우스 구입 2년차

2020년도 초에 로지텍 마우스를 구입하였습니다 (벌써 2년이 되었는지도 자각하지 못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구매 한것에 대해서 예전에 게시글을 올린적이 있었지요. 물론 조회수는 매우 저조하지만요.

2020.02.10 - [PC 제품리뷰] - 로지텍 G403 Hero 개봉 및 리뷰 - 게이밍 마우스 추천

 

로지텍 G403 Hero 개봉 및 리뷰 - 게이밍 마우스 추천

전 세계로부터 많이 알려져 있는 브랜드 "로지텍(Logi)" 서론 원래 사용하던 마우스는 맥스틸 Tron G10 러버코팅이었습니다. 지금까지는 3년 다되가는거 같은데 슬슬 클릭씹힘이 생기고.....러버재질

itinfoprogramvare.tistory.com


1년까지는 잘 사용하고 있다가 21년도 중반부터 말썽을 일으키키 시작하였습니다.

크롬에서 페이지 뒤로가기를 커서로 직접 옮겨서 클릭하는 대신에, 사이드 버튼있는 마우스 유저분들은 보통 사이드버튼 클릭으로 사이트 앞, 뒤로가기 사용하시죠?

저는 버튼을 한 번 클릭하였지만, 페이지가 2번이나 뒤로가기가 되는거였습니다. 물론 앞으로 가기 버튼은 증상이 덜 하지만 똑같이 일어났습니다.

처음에는 소프트웨어적인 오류 (버벅임 등) 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불행하게도 마우스의 하드웨어적인 오류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로지텍의 경우 보통은 마우스 클릭 좌우버튼에 일어나는 이슈들이 많이 보였는데 사이드버튼 더블클릭은 사례도 많지는 않고 처음 겪어보는군요.

 


 

3. 더블클릭을 일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일시적으로나마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은 존재합니다.
제가 경험으로 직접 알아낸것은 아니며 인터넷 검색등을 통하여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였습니다.

BW-100 같은 접점부활제로 더블클릭이 일어나는 스위치에 뿌려주면 증상이 나아져서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집에 접점부활제가 있을 때 기준이며, 말 그대로 일시적이라서 급하게 써야할때는 좋지만 계속 사용하실거라면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로지텍 G403 Hero


아, 물론 완전히 해결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너무나 당연할 수도 있지만 물리적인 스위치를 교체하면 됩니다.
(참고로 로지텍의 디폴트 탑재 스위치는 옴론社 차이나 입니다)

하지만 마우스가 퀵스왑 키보드도 아니며 A/S기간이 있으면 사설교체를 잘 하지않고 어느 누가 개인이 인두기와 땜납을 가지고 있으며 마우스를 분해해서 완벽하게 교체할 수 있겠습니까.

(물론 인두기와 땜납이 있다면야 교체에 수월할 수는 있을겁니다. 스위치만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구입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없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며 분해, 납땜은 저리가라여 차라리 돈이 더 들더라도 마우스를 새것 하나 구입하는 쪽으로 선택할 것 같습니다.

 


 

3. 이 마우스를 계속 쓰고 싶은데 고치는 방법이 없을까요?

사설업체를 통한 스위치 교체 작업을 맡기시면 됩니다. 공임비가 조금 들기는 하지만 마우스를 고쳐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 또한 개인적으로 스위치만 고장이라면 추천드리는 방식입니다.

구글에 "마우스 스위치 교체 업체"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으며 개인이 납땜필요 없이 업체측에서 교체해주어서 편리하고 마우스를 고칠 수 있게 되어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우스 스위치 종류도 기계식 키보드 처럼 다양해서 내구성 좋은 것을 선택하거나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으며 스위치마다 클릭하는 맛(?) 도 색다르게 느낄 수 있어서 또다른 장점이 될 수 있겠지요. 대표적으로 후아노 핑크

좌: 교체용 마우스 스위치로 평가가 좋고 많이 쓰이는 스위치 / 우: 카일社 저소음 적축 마우스 스위치

또한 위의 오쯘쪽처럼 저소음 적축 마우스 스위치로 교체 요청도 가능하여 로지텍 마우스의 센서는 그대로 스위치만 변경하여 저소음 게이밍 마우스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스위치 종류 참고(출처는 우측 링크로 기재):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ouse&no=169224 

 

마우스 스위치 특징과 종류 - 마우스 갤러리

다들 마우스 센서, 선, 쉘 이런얘기만 하고 스위치에대한 얘기는 거의없어서요번시간에는 마우스 스위치를 얘기해보려고해.기본적으로 우리가 볼수있는 스위치는 크게 5개의 회사에서 만들어

gall.dcinside.com

 


 

마무리

도대체 로지텍 마우스들만 왜이리 더블클릭이 많은것일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로지텍의 마우스가 게이밍 마우스로도 유명하고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어서 그만큼 많이 구매하게 됩니다.

로지텍 마우스 네이버 검색결과, 사진은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용이며 본 게시글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로지텍의 스위치는 더블클릭의 종특이라고 불리고 있는 옴론社 차이나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만큼 로지텍에서 더블클릭 이슈가 나오는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옴론 차이나 구글 검색결과, 사진은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용이며 본 게시글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물론 다른 마우스들에도 옴론 차이나 스위치가 사용되기는 합니다만, 로지텍만큼 인지도가 높지 않고 판매량도 적기 때문에 별로 큰 이슈가 되지 않는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솔직히 게이밍 사무용 불문 마우스 중에서는 로지텍이 전세계적으로 1위 판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더블클릭 이슈도 동일한 옴론 차이나 스위치인데 로지텍에만 이슈가 되는 것이기도 하고요.

 

2년동안 잘 사용중인 G403 Hero, 이제 더 고생하자(?)


솔직히 인터넷 게시글 다보고 뒤로가기 누르는데 갑자기 2번 뒤로 이동하면은 당황스럽다가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진짜 샷건치고 싶을 정도로 짜증납니다. 특히 중요한 논문이나 주식그래프 보다가 그렇다면 분노게이지가...

로지텍사에서도 이 사태를 인지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옴론사에서 더블클릭 현상이 개선된 스위치로 공급하던가, 아니면 로지텍사에서 다른 종류의 스위치를 탑재하였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아니면 레이저 데스에더 처럼 광축 방식의 스위치를 탑재하던가.

(물론,옴론 차이나 마우스 구매한 후 바로 사설업체에 맡겨서 스위치 교체받는 사례도 보았고 또한 교체없이 순정상태로 더블클릭 증상 없이 몇년동안 잘 사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부디 이 포스팅으로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시고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한 마음입니다.

제 마우스 같은 경우는 아직 어떠한 조지도 취하지 않고 그냥 악으로 깡으로(?) 인내심을 버티며 사용중이지만 조만간 무선 게이밍 마우스로 새로 구매하지 않을까 생각중에 있습니다.


TIP: 시간 되실때 아래의 포스팅도 읽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022.01.31 - [일상] - 기계식 키보드 효과적인 관리방법 - 스위치 종류 무관

 

기계식 키보드 효과적인 관리방법 - 스위치 종류 무관

지금은 체리사의 특허가 만료로 인해 유사 기계식 축의 가격도 저렴해지고 많은 종류가 나오게 되면서 다시 기계식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장점이 키마다

itinfoprogramvare.tistory.com

2021.02.10 - [IT소식] -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축 제조사 종류와 특징 - 오테뮤 카일 체리 비교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축 제조사 종류와 특징 - 오테뮤 카일 체리 비교

이 포스트는 일부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세요. 축 이름은 각각의 회사이름을 따서 (오테뮤)축, (카일)축, (체리)축 이라고 부릅니다. 2014년 체리사의 기계식 스

itinfoprogramvar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 블로그에는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정보가 정확하다고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푸터 이미지 내에 기재되어 있는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 스킨명은 고래스킨 4.0 이며 저작권은 https://privatenote.tistory.com/ 님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