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체리사의 특허가 만료로 인해 유사 기계식 축의 가격도 저렴해지고 많은 종류가 나오게 되면서 다시 기계식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장점이 키마다 각각의 스위치로 되어있어서 멤브레인 대비 수명이 길다는 것입니다. 물론 축 제조사와 사용습관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평균적으로는 그러합니다.

그래서 오랜시간 사용할 키보드를 깔끔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아래에 나열하려고 합니다.
물론 절대적인 방법은 아니며 약간의 팁이라고 생각하신 후 읽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기계식 키보드 관리 방법 (5가지 나열)

 

썸네일을 만드는데 4가지라고 오입력 되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1. 주기적인 청소

키보드를 장기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먼지가 쌓이고 혹은 기타 이물질이 묻게 됩니다.

물론 지금 당장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상태가 심각해지고 청소가 쉽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키보드를 사용하고 나서 먼지가 보일때 주기적으로 청소용 붓을 이용하여 꼼꼼히 털어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키보드 구매 시 주어진 플라스틱 덮개를 사용하는 분들도 몇몇 본적이 있고 덮개를 덮어서 사용하면 내부에 먼지도 쌓이지 않고 좋긴 합니다.

그러나 저같은 경우에는 덮개는 창고에 보관해둡니다. 키보드를 사용하고 나면 덮어주어야 한다는게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시를 설명하기 위한 이미지 (플라스틱 덮개)

 


 

2. 분리 및 물청소

아, 물론 키보드 자체를 물청소 하라는것이 절대 아닙니다 (완전방수 아닌이상 절대 시도 금지)

키캡은 자주 손에 닿는 부분이기도 하며 오염이 심한 부분이기도 하므로 6개월~1년주기로라도 더럽다고 느껴지면 물청소로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키보드의 키캡을 리무버 등으로 분리하시고 한꺼번에 세척하기 편하게 한곳에 모아줍니다.
그리고 비눗물이나 세제를 약하게 풀어서 씻어주고 행궈주면 됩니다.

또한 키캡을 청소하면서 키보드 본체 상판과 하단도 붓이나 물티슈로 청소해주면 일석이조가 될 수 있겠지요?

 

 


 

3. 키보드에 무리한 충격을 가하지 말것

해당 내용은 기계식 키보드에서 특히 부각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기계식 스위치 특성상 물리적인 충격을 가하게 되면 운이 나쁘다면 그 자리에서 즉시 고장날수도 있습니다.

게임하거나 잘 안되는일이 있더라도 제발 키보드에 샷건치는 행위는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게다가 이럴경우 A/S도 무조건 유상처리 되서 손은 손대로 아프고 돈은 돈대로 깨집니다.

이해를 위한 예시 이미지 (펀키스 바밀로 키보드 A/S규정)

 


 

4. 키보드 스테빌라이저 간이윤활해보기

기계식 키보드를 오래쓰다보면 스페이스바나 쉬프트키같이 길이가 긴 키들에서 철소리같이 팅팅 소리가 날때도 있습니다.

바로 윤활액이 다되거나 공장윤활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이럴때 윤활해주면 소리가 없어지고 키감도 우수해지며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슈퍼루브 튜브를 구매해서 키보드 철심 사이사이에 윤활제를 넣어주면 됩니다.
(긴 철사나 치간칫솔 같은 것들로 안으로 윤활액을 밀어넣어주면 됩니다)

이해를 위한 예시 이미지


키보드 윤활의 경우는 자세한 정보는 유튜브, 인터넷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많이 올라와 있으므로 "키보드 스테빌 윤활" 검색하는것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더 나아가서는 스위치 풀윤활도 있긴 하되.. 이건 너무 매니아층의 영역이고 일반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굳이 필요하지는 않으니 모르셔도 무방합니다.


 

5. 접점부활제 뿌려보기 (키 씹힘 발생시)

키보드 입력시 특정 키가 입력이 안되거나 고스트 현상이 발생한다면 해당 스위치에 접점부활제(bw-100등)를 뿌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집에 접점부활제도 없고 키보드 A/S 기간이 남아있는 상태라면 센터 입고를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위의 5가지 팁들 잘 읽어보셨나요?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트의 설명은 기계식 키보드 위주로 하였지만 청소와 같은 문제는 무접점이나 기타 종류의 키보드로도 따라해도 무방합니다.

단, 멤브레인은 키캡 분리시 플라스틱 고정부 부러지지 않게 조심하시고 펜타그래프 키보드 같은 경우는 간단한 붓이나 물티슈 청소만 가능하며 나머지는 불가합니다.

*시간 나실 때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02.10 - [IT소식] -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축 제조사 종류와 특징 - 오테뮤 카일 체리 비교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축 제조사 종류와 특징 - 오테뮤 카일 체리 비교

이 포스트는 일부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세요. 축 이름은 각각의 회사이름을 따서 (오테뮤)축, (카일)축, (체리)축 이라고 부릅니다. 2014년 체리사의 기계식 스

itinfoprogramvare.tistory.com

2019.08.18 - [IT소식] - 기계식 교체축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방법 - 납땜형은 불가

 

기계식 교체축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방법 - 납땜형은 불가

기계식 키보드 판매하는 많은 오픈마켓에서 '교체축' 이라는 문구를 다들 한번쯤은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그런데 이 교체축의 의미가 뭐지, 청축을 갈축으로 바꿀 수도 있다는 이야기인건가?

itinfoprogramvar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 블로그에는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정보가 정확하다고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푸터 이미지 내에 기재되어 있는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 스킨명은 고래스킨 4.0 이며 저작권은 https://privatenote.tistory.com/ 님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