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삼성 갤럭시 기종들은 보급형들도 대부분 AFC(스마트 고속충전)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가끔씩 고속충전 인식이 되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아니면 저속충전 알림이 뜨기도 합니다.

일부 고민하시는 분들은 서비스센터 찾아가야하나 고민하시기도 할 것 같습니다만, 거의 대부분은 개인이 혼자 해결하실 수 있으므로 문제발생원인과 해결방법을 적어놓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뿐만 아니라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다른 기종에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구분선 안에 이 박스 테투리는 진짜 사소하게 인식이 되지 않았던 경우의 해결법입니다.

처음에는 충전기 코드를 뺏다가 다시 콘센트에 꼽고, USB연결부분을 뺏다 다시 꽃아주시고 충전단자 연결도 뺏다 꽃아주세요. -접촉불량으로 인한 쉬운 해결방법

 


1) 스마트폰 설정에서 '고속 유선충전 사용" 옵션 꺼져있음

설정>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배터리>기타 배터리 설정>고속충전 (삼성 안드로이드 11 OS 기준)
고속 충전 옵션을 켜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0 이하 일부 기기에서는 "고속 유선 충전" 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2) 고속충전기가 아니거나 고장, 노후화로 인한 인식불가 (아니면 짝퉁)

본인이 사용하고 계시는 충전기가 고속충전기가 아닌 구형 저속충전기인 경우에는 고속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고속충전기 확인방법은 옆에 번개표시(AFC마크)가 있는지 보시거나 뒷면의 정격출력 (5V 2A or 9V 1.67A)가 있는지 보시면 됩니다. 

번개마크 (AFC)
정격출력에 DC 9.0V 1.67A 라는 항목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전자기기는 소모품입니다. 그렇기에 오랫동안 사용하면 정상적인 성능발휘가 힘들어져 노후화로 고장나게 됩니다.

그리고 혹시 모를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한 고장의 원인도 있습니다. 아니면 어처구니 없게도 충전기가 짝퉁인 사례도 종종 보았습니다.

고장 나거나 사용한 지 3~4년 이상이 되었으면 고속충전기를 새로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본문의 내용과 이미지내의 판매상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3) 마이크로 5핀 to C타입 변환젠더 문제 (불량 또는 고속충전 지원하지 않는 변환단자)

이 부분은 다들 예상하지 못하셨을 것 같습니다.

보통 구형 휴대폰을 쓰다가 C타입 지원하는 폰 쓰게 되면 원래 사용하던 충전 케이블 앞에 변환단자 꼬다리 달아서 사용하십니다.

이미지의 상품과 블로그의 내용과는 무관합니다.



하지만 이 단자에 불량(노후화 등)이 생겼거나 고속충전 전압을 제대로 공급해주지 못하여 인식 불량 생긴 케이스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고속충전이 되지 않아서 살펴보니 C타입 변환단자의 이유였습니다.

이 경우에는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C타입 케이블로 바꾸시거나 새로운 C타입 변환젠더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쇼핑이나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검색가능)

웬만하면 C타입 변환젠더 꼬다리보다는 C타입 케이블을 사용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4) C타입 케이블을 반대로 돌려서 연결해보십시오

C타입 케이블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연결해 보십시오. 

표준규격을 준수해서 제작된 C타입 케이블이라면 방향에는 문제없겠지만 실제로는 방향구분이 있는 (극성이 존재하는) 것들도 꽤 있어서 정방향으로 꽃아주어야 하는 케이블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변환젠더 사용 시에도 문제가 자주 발생하므로 반드시 정방향으로 연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본 트위터에 올라온 게시글. C타입 규격

 

5)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케이블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휴대폰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휴대폰 박스에 고속충전 케이블과 충전기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집에 있는 구형 케이블을 재활용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갤럭시 S6 미만의 기종들은 고속충전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새로운 케이블을 구매하거나 새로 구매하신 휴대폰 박스에 동봉된 새 케이블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케이블 수명을 위해 고속충전 지원하더라도 오래되었으면 새 거로 교체해 주세요)

갤럭시 S21부터는 충전기 이어폰 다 빠진 것으로 아는데 이럴 때는 고속충전기, 혹은 고속충전 지원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사항

갤럭시 스마트폰은 AFC삼성정품충전기가 아니더라도 QC3.0 충전기도 스마트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파는 QC3.0 충전기도 고속충전 인식 가능함)

때때로 5핀 to C타입 젠더사용 시 고속충전기임에도 불구하고 고속충전이 되지 않거나 또는 "고속충전 중"이라는 문구가 뜸에도 불구하고 5v로 느리게 충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충전기 문제보다는 충전케이블이나 C타입 변환젠더를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고속충전이 된다면 9V로 인식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처음부터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C타입으로 제작된 케이블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기는 합니다.

각종 인터넷 쇼핑몰이나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고속충전 지원되는 케이블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P.S) 저는 마그네틱 충전케이블(자석 케이블)을 고속충전, 안정성 또는 안전성 문제에서 완벽하지는 못하다고 생각하여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USB TESTER (USB전력측정기) 상세정보는 아래의 알리익스프레스 페이지에서 보시기 바랍니다.
(수익성 광고링크 절대 아닙니다. 알리 상품페이지입니다.)

멀티포트 지원 bit.ly/3k7EdoO

 

US $8.93 14% OFF|유에스비 테스터 USB 3.0 및 C타입 DC, 디지털 전압계 전류계 암미터 검출기 보조배터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USB A포트 일반 테스터 bit.ly/2ZyCorw

 

US $2.7 15% OFF|3 in 1 USB 테스터 DC 전압계 4V ~ 20V 전압계 충전기 용량 표시기 시간 표시 모바일 배터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이 모든 방법을 동원해 보셔도 고속충전이 안되신다면 휴대폰 충전부 (메인보드 등 고장) 이 의심되오니 삼성서비스센터에 방문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 블로그에는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정보가 정확하다고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푸터 이미지 내에 기재되어 있는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 스킨명은 고래스킨 4.0 이며 저작권은 https://privatenote.tistory.com/ 님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