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의 내용 중 사실이 아닌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수정 필요한 부분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기 인터넷 사용자들의 폭발적 반응으로 한때 90%이상의 점유율을 나타내기도 하였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전신인 넷스케이프를 기억하시나요. 

하지만 95년도에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개발해 내었으며 무료로 배포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유료였던 넷스케이프의 점유율은 몰락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가격, 접근성, 성능, 구매 편의성이 모두 떨어지던 넷스케이프는 결국 2008년에 완전히 단종된 브라우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지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여러 문제들이 많음을 알게 되었으며
성능이 훨씬 뛰어난 브라우저 (크롬, 파이어폭스, MSEdge) 등이 나오면서 점유율은 점점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스탯카운터 2019년 12월 ~ 2021년 1월 - 전 세계(Worldwide) 기준에서
크롬의 점유율이 1위(65%)이며, (중략) 5위 IE 인터넷 익스플로러 (2.54%) 입니다.

 


대한민국은 1위 크롬(66%), 2위 인터넷 익스플로러 (12%)로 타 국가 평균 점유율에 비해서는
IE점유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점유율 표시 날짜는 위와 같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 비율이 줄어드는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사용을 권하지 않는 이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타 브라우저에 비해 현저히 느리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과 같은 브라우저들이 서서히 시장에 모습을 내놓게 되었으며
처음에는 생소하고 몰랐던 브라우저들이라 익숙하지도 않았습니다만

시간이 지나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되면서 다른 브라우저로 갈아타고
익스플로러의 속도가 얼마나 느렸는지 알게 되는 분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다른 브라우저로 교체한 지 오래입니다.

 


최적화의 문제로 웹 페이지의 스크룰 속도도 딜레이가 생기며, 로딩을 마쳤다 싶으면 동영상이 버벅이며 싱크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VP9 코덱을 지원하지도 않아 FHD이상의 화질은 재생하기도 버거웠으며
사용자에게 답답함을 안겨주는 브라우저가 따로 없습니다.

출처: https://namu.wiki/jump/DwmoqouueZeM704kVs56fSg2TfmgvuQcRMLPYMKSfZyfhtDgFdLOiqCwp%2Bm0ssdOZl1UXYplxbY3Tu5ZJaRWy480XkqV7%2FS0YbiSGtaHaEvYMv60iiGDInidp3QPx7al


특히 유튜브의 경우 타 브라우저들은 모두 원활하게 빠른 속도로 접근이 가능하지만, 익스플로러에서는 매우 느린속도를 보이며 결국 2020년 3월 유튜브(구글) 측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유튜브 지원 중단을 발표하게 됩니다.

유튜브의 구형 UI(유저 인터페이스)의 지원을 완전히 중단한 것입니다.

현재 익스플로러로 유튜브 접속시 매우 느린 속도로 로딩되며 스크룰 정상지원 불가, 답글 로딩이 되지 않습니다.

 

한겨래 http://www.hani.co.kr/arti/economy/it/927517.html

2)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타 브라우저보다 보안성이 매우 취약하다

윈도우7 IE11의 최신 버전 업데이트 날짜는 2013년이며 윈도우10 IE11의 최신 버전 업데이트 날짜는 2015년으로 이미 개발 중단된 상태입니다.

게다가 윈도우7의 IE11은 2020년 1월 14일 (윈도우7 지원종료) 지원주기에 따라 이미 지원중단 된 상태라서 더욱 위험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개발 지원중이었던 옛날에도 업데이트 텀이 몇 년 단위로 길었으며 이미 보안성에 취약하였습니다. 당연히 위험 사이트 접속을 즉각적으로 막아주지 못하여, IE의 약점을 이용한 악성코드 감염위험도 높았습니다.

반면 기타 메이저 브라우저들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안전하며 최신 인터넷 사용환경에 맞추어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0은 20H2로 업데이트 되면서 윈도우10 자체 속성이 나옵니다.

 

각종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 별 최신 업데이트 날짜

IE6 - 2004년, IE8 - 2009년. IE9 - 2011년, IE10 - 2012년 

시계방향으로 IE6/IE8/IE9/IE10
자동으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알림을 주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

3) html5 css등 웹표준 점수가 타 브라우저에 비해 현저히 낮다


html5test.com 사이트에 따르면 IE11의 점수는 312/555이 나왔습니다. 크롬은 476점, 파이어폭스는 466점이 나옵니다. 

IE6~IE9까지는 웹표준 점수가 처참하였습니다. 특히 IE6은 16점으로 다른의미의 대단함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IE10이후로 기본적인 웹 표준은 어느정도 지키기는 하지만 타 브라우저에 비하면 너무 늦은 대응책이었습니다.

IE의 엔진은 악명높은 Trident(트라이던트) 라는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필요한 게임이나 프로그램들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경우가 많으며 웹표준 구현에 가장 뒤쳐진 엔진입니다.

사람들은 속도 빠르고 북마크 여러개 관리, 확장 프로그램 설치등이 더 유용한 타 브라우저들을 버리고 IE를 써야하는 이유가 점점 없어지게 된 것입니다.

이미 해외 일부 사이트 같은 경우는 오래전부터 IE11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팝업표시를 띄우거나 무조건 막고 보거나, 페이지가 깨져보였습니다. (대표적으로 reddit)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한 reddit


대한민국의 경우도 예전에 비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사용 비율이 엄청나게 줄어든 것입니다.

2010년 초까지만 하여도 IE의 점유율이 90%를 넘어섰습니다.

그 당시에는 인터넷 하면 익스플로러의 로고만 떠오를 정도였습니다.

액티브X 없이는 은행, 공공기관의 업무나 게임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가 없었으며, IE에서 잘 보이는 페이지가 웹표준을 지키는 타 브라우저에서는 내용이 전부 깨져보이는 이상한 현상까지 발견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로만 사용 가능한 건축행정시스템. 네이버 웨일에는 브라우저 호환모드에 건축행전시스템과 티머니가 등록되어 있다.


액티브X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만 지원이 되며

설치를 누르기만 하면 사용자 동의없이 기타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들이 몰래 침입할 수 있으므로 보안에 매우 취약한 웹표준을 준수하지 않은 기술입니다.

IE개발도 비표준 코드를 사용하여 편한대로 개발한 지라 타 브라우저에서도 내용을 완벽히 잘 불러올 수 있도록 하려면 똑같은 웹 페이지를 두번이나 다시 뜯어고쳐서 개발하여야 했습니다.

한마디로 웹 개발자들은 똑같은 웹페이지를 두개나 만들어야 되서 비효울적이고 매우 힘들며 회사에서는 비용을 2배로 지불해야되고 정말 머리 다 뽑아버리고 싶은 기분인 것 입니다.

 

4) 확장 프로그램을 지원하지 않는다

크로미움 브라우저나 파이어폭스 등은 확장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물론 익스플로러도 비슷한 환경의 확장 기능(BHO 툴바 등)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exe형태의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해야 하며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exe프로그램은 개인 컴퓨터에 동의없이 무슨 짓을 해놓아도 모르기 때문에 악성코드와 같은 바이러스에 취약합니다. 

이미지에 나오는 확장프로그램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추가작성 - 지원종료?

윈도우10의 인터넷 익스플로러11의 공식 지원종료일자는 아직 알려진 바 없습니다.

IE11은 2022년 6월 15일 공식적으로 지원 종료 예정입니다 -> 현재는 완전 지원종료 되었습니다. 윈도우11의 경우 익스플로러 미탑재.

주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수명 지원주기를 따라기는 합니다만,

윈도우10 같은 경우는 업데이트 형식으로 제공되어서 본사에서 공식발표가 나오는 순간 그때 알려줄 날짜가 지원종료일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제공
https://answers.microsoft.com/ko-kr/ie/forum/ie11-iewindows_10/internet-explorer-11-%EB%B2%84%EC%A0%84%EC%9D%98/29799c38-255f-435a-b37e-b68c607f664e

현재는 인터넷 익스플로러11의 개발 및 업데이트가 중단된 상황이며

지원 종료가 된다면 타 브라우저 (크롬, 파이어폭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크로미움, 네이버 웨일-크로미움 등)
편하신 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90~2000년대 초반 컴퓨터로만 인터넷 하던 시절. 사실 그때까지만 해도 웹 표준이라는 것이 별로 중요하지도 않았습니다. 컴퓨터에서 내용만 잘 나오면 그만이거든요.

그러나 이제는 PC뿐만이 아니라 여러 스마트 기기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스마트 TV등이 나오고 애플 맥등의 점유율 상승으로 페이지 호환문제로 인하여 html5 css 와 같은 웹 표준이 중요하게 된 것입니다. 

익스플로러가 나쁜 것만은 아닌것이 그 당시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무료로 배포하여 사용자들에게 인터넷을 접할 수 있게 하는 기회를 주기도 하였던 기본 브라우저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웹 표준을 준수하고 빠른 브라우저들이 많으니 다른 브라우저로 이동하시는 것을 권해 드리는 것입니다.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공감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자료
사진같은 경우는 이미지 하단부에 출처를 기재하였습니다.

okky.kr/article/578636

 

OKKY | 웹 개발자들이 익스플로러를 극혐하는 이유

웹 입문자분들을 위해 만든 영상입니다.

okky.kr

포스트를 작성하는데 참고한 자료 (나무위키의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정보만 골라서 참고하였습니다)
namu.wiki/w/%EC%97%94%EC%A7%84/%EC%9B%B9%20%EB%B8%8C%EB%9D%BC%EC%9A%B0%EC%A0%80

 

엔진/웹 브라우저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ko.wikipedia.org/wiki/%EB%84%B7%EC%8A%A4%EC%BC%80%EC%9D%B4%ED%94%84_%EB%82%B4%EB%B9%84%EA%B2%8C%EC%9D%B4%ED%84%B0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Netscape Navigator, 또는 간단히 넷스케이프)는 1994년 넷스케이프 회사가 개발한 웹 브라우저이다. 모자이크 웹 브라우저를 개발했던 마크

ko.wikipedia.org

namu.wiki/w/Internet%20Explorer?from=IE

 

Internet Explorer - 나무위키

참고로, 2016년 1월 12일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7부터 10까지 한번에 모두 종료해버렸다.

namu.wiki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 블로그에는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정보가 정확하다고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푸터 이미지 내에 기재되어 있는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 스킨명은 고래스킨 4.0 이며 저작권은 https://privatenote.tistory.com/ 님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