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리버피시 제품들

그러나 이러한 상품들이 무슨뜻인지 모르고 넘어간적이 있다. 

중고품이구나, 이상있는제품이구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긴하다.

"도데체 이 리퍼비시의 뜻은 무엇일까"

1. 리퍼비시 (Refurbish)란?

이렇게 리퍼비시나 리뉴드라는 문구가 붙어서 정가보다 싸게 판매되는 상품은 환불된 제품 또는 수리를 위해 반품된 제품에서 성능 이상이 없는 부품을 골라 재조립(수리)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나무위키 참조)

리퍼비시 제품 안에 사용되는 부품은 아래와 같은 경로로 유입된다.
  • 고객의 단순변심으로 인한 반품 제품
  • A/S에서 수거된 고장난 제품
  • 초기 불량이 발견된 제품

이러한 제품들을 다시 새거로 판매하기는 좀 그렇고 그렇다고 폐기하는 것은 판매손실, 유통비용, 폐기비용등 3중 손실이 발생한다 즉 금전적으로 큰 피해를 입으니 초기 불량 같은제품을 수리를 해서 싼 값에 재판매 하는 것이다.

 

 

 

물론 불량으로 들어온 제품들을 수리해서 판매하는것은 맞는데 수리 못할 정도로 심각하거나 사용하지도 못 할 제품들은 판매하지 않는다.

있긴 해도 보기 드물고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

 

2. 그렇다면 이러한 리퍼비시는 중고제품들과 다르게 장점이 무엇인가?

 


장점1. 가격이 저렴하다

-제품성능은 신품과 거의 비슷하고 중고품보다 외관 손상률이 적어서 남에게 새 거 구매했다고 말해도 믿을 정도이다.

즉 신제품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다.

장점2. 대부분의 판매자들이 이 제품이 다시 불량으로 입고되어 오면 자체적 수리를 해주거나 자체 AS기간이 남은경우 공식AS센터로 보내준다.


그렇다면 단점은?

 

단점1. 신뢰성이 떨어진다.

일부 판매처 中 제품이 언제 생산된 것인지, 수리는 제대로 되어있는 제품인지 등등의 여부를 따져 볼 필요가 있다.

단점2. 판매율 감소

많은 사용자들은 리퍼비시가 아닌 새로운 제품에 만족을 한다. 그러니 기업입장에서는 리퍼비시가 잘 안팔려서 판매를 중단 할 수도 있다.

나무위키 中 셀러 입장에서의 리퍼비시는 단순히 짧은 일정 기간 내에서만 이뤄지는 이벤트같은 형식일 수도 있기 때문

솔직히, 나무위키가 그렇게 정확한 사전은 아니기 때문에 ~때문일 수도..라는 말이 많이 붙기도 해서 올바른 것만 넣고 있다.

 

3. 리퍼비시인 제품은 표기가 어떻게 되어 있는가?

 

국내 쇼핑물에서는 한글로 '리퍼비시'나 '수리완제품'이라고 적혀 있다.

해외 쇼핑물에서는 아마존 리뉴드 (Amazon Renewed) 나 영어로 'Refurbish'라고 적시 되어 있음.

 

이 점 고려하시고 좋은 제품 선택하시길 ...

 

참고: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airyviolet&logNo=221093285419&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https://namu.wiki/w/%EB%A6%AC%ED%8D%BC%EB%B9%84%EC%8B%9C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 블로그에는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정보가 정확하다고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푸터 이미지 내에 기재되어 있는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 스킨명은 고래스킨 4.0 이며 저작권은 https://privatenote.tistory.com/ 님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