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 2018년도에 얻게 된 삼성 무선충전기 듀오 제품이 있습니다. 지금은 여러 세대 거쳐서 많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지만 집 구석에 있던 충전기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 창고에서 꺼내서 현재는 몇 개월 실사용 하고 있습니다.
사실 2018년이면 포스트 작성일자인 2022년 기준으로 출시된 지 4년이 지나서 지금은 이미 단종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전자기기등은 1~2년만 지나도 구형? 바꿀까? 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찰나에 과연 지금도 이 제품을 사용할만 할까요?
2018년 생산 삼성 무선충전기 4년이 넘은 지금 사용?
결론부터? 전체적으로 보면 사용할 만은 하다
이 무선충전기 듀오 같은 모델은 1세대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빌드 퀄리티나 마감면에서도 뛰어나서 디자인적으로 거슬리는 부분이 없습니다.
또한 무광으로 출시하여서 자칫해서 기스나거나 싸구려 재질처럼 보일 수 있는 요소 마저도 있을 수 없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광 자체를 선호하지 않는 것도 있고요.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휴대폰이 AFC(Adaptive Fast Charge) 최대 15W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사용중이라면 더욱 최적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오래전부터 중국 IT기업들이나 다른모델이 20W이상 지원해 왔다면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이 오랜 기간 15W로만 지원해온 모델이 많아서 (흔히 우려먹기...라고 칭함) 현재 해당 전력과 비슷하게 지원중인 기기를 사용중이라면 무선충전기의 최대 성능을 전부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게 보자면 오래전에 출시한 무선충전기들도 최대 출력으로 사용가능, 나쁘게 말하면 배터리 용량은 많아지고 가격은 비싸지는데 왜 충전속도는 아직도 느릴까...)
추가로 더한 개인적인 꿀팁, 사진같이 갤럭시 버즈까지 가지고 있다면 2개의 충전구 모두 활용할 수 있어서 동시에 충전 가능합니다. 덕분에 따로 충전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지며 편하고 빠른 충전이 가능하더라고요.
물론 갤럭시 워치도 충전 가능하며 휴대폰 충전독 외에 오른쪽 저 자그마한 충전독 1개가 추가로 있는것이 얼마나 편한지 새삼 오랜만에 재사용하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로로 하여도 충전이 가능하여 저 상태로 유튜브도 볼 수 있다는 사실도 있고요!
아, 물론 워치나 버즈 동시 충전 중임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또한 무선 고속 충전으로 작동합니다. (2개 스마트폰은 실험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으나 안될 것 같습니다. 무선충전기에 최대 전력공급이 7.5w+7.5w=15w ...)
그런데 기기를 살피던 중 의외인 것이 있었습니다. C타입으로 적용되어서 제품이 출시되었더군요.
2018년도이면 이미 C타입 휴대폰이 나온 뒤이기는 하지만 이 단자가 현재처럼 당연시 되고 대중화 되기 전이어서 대부분의 서드파티 제품들도 마이크로 5핀으로 출시되던 시절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시대를 생각해보면 나름 신기하고도 바로 새로운 표준 단자를 바로바로 잘 적용하였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되었네요.
그리고 2번째 의외, 안에 쿨링팬이 있습니다. 그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물리적인 쿨링 팬(노트북 쿨러 같이 작은 거)이 들어있는 것이 맞습니다. 위에 열 배출구가 있는 것도 확인 할 수 있었고요.
어쩐지 .. 휴대폰을 올려놓을때 무언가 소리가 나긴 하였습니다. 가까이 대보니 무선충전기 자체에서 팬 돌아가는 소리가 나는 것이었습니다. 저소음으로 적당량의 RPM회전만 하여 쿨링해주는 시스템인것 같은데 어느 서드파티에서도 이 쿨링방식을 본 적이 없었네요. 놀라웠습니다.
구글에 검색해보고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기능들, 하지만 장점만 있는건 아니야..?
쿨링팬이 돌아가는 소리로 인해서 무선충전기를 옆에 두고 자는 사람들의 불만 후기를 찾아볼 수도 있었습니다.
마치 옆에 노트북을 가져다 놓은것같이 소음이 계속되어서 오히려 불만사항이 많아져 사용한 지 얼마안되고 처분하였다는 사람도 보았을 정도입니다.
또한 휴대폰같이 무소음 방열판 구조가 아니라는 점에도 단점으로 생각하신 분들도 있었고 말이죠.
그리고 이제는 25W 이상의 휴대폰이 주를 이루고 출시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25W이상의 폰을 사용중에 계시거나 빠른 충전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무선충전기 듀오 1세대 제품을 추천드릴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솔직히 단독 15W 지원도 아니고 7.5W면 느리다는 것이 바로 체감될 전력입니다.
차라리 지금 나온 정품 신제품을 구매하시거나 개별 15W이상 초고속 충전이 지원되는 서드파티 제품을 구하는 것이 더 추천하는 방향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충전기에 동봉되어 있는 삼성 정품 충전기가 아니면 제대로 된 전력공급이 잘 되지 않는 현상이 있었고 말이죠.
물론 처음부터 고속충전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 30W C to C PD케이블로 연결한 결과 몇 분 간격으로 충전이 중지 -> 다시 충전이 되는 과정 -> 수 십번 반복하였고 여기서 좀 아쉬운 마음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보면은 삼성 무선충전기 듀오 1세대 (모델명: EP-N6100)는 지금 시대에도 15W (9V 1.67A 휴대폰을 사용중이라면) 충분히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이며 집에 구입해 둔 것을 중고로 판매하여 이익을 보거나 다시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충전기만 단독 분리하여 별개로 유선으로 사용해도 좋을 수 있겠군요..?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1세대 제품은 최대 10V 0.75A (7.5W) 무선 고속 충전이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하며 초고속 충전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일반 유선으로 하시거나 최근에 나온 상급 고출력 제품(삼성은 아직 15W 무선충전이 최대인 것으로 알고 있음)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그러면 엄청 답답할 것입니다..
버즈나 워치도 가능하며 쉽게 고장나는 이름 없는 싸구려 서드파티 제품들보다 좋은 건 분명합니다. 하지만 최대 45W를 지원하는 휴대폰도 나온 마당에 이미 최신 기기를 가지고 계신 유저분들께서는 고속 무선 충전이 최대 7.5W 지원밖에 되질 않으니 이제는 좀 아쉬운 충전속도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요약
1. 유선으로도 최대 15W(9V 1.67A)를 지원하는 휴대폰과 버즈, 워치 등이 있다면 지금도 추천할만 함
2. 각각 (7.5+7.5=15w) 낮은 전력이 아쉬움 / 충전기 전력 = 무선충전으로 인한 전력손실 방지 최소화 예상
3. 최신 갤럭시폰에 충전한다면 느린 감이 없지 않을 수 있음
'IT컴퓨터 주변기기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노트북 무선 블루투스 벌크 마우스 사용한 후기 AA-MD1N9DW - 사은품? (2) | 2023.02.24 |
---|---|
갤럭시 버즈2 제조연월일 오래된 제품 배송받음 - 제조일 거의 2년 (0) | 2023.02.14 |
로지텍 MX MASTER 3S와 G304 마우스 비교 - 차이점이 무엇일까? (0) | 2023.01.03 |
책상 조명 이케아 테르티알(TERTIAL) 설치과정과 후기 - 데스크 셋업 (0) | 2022.07.08 |
사운드바보다 일반 2채널 스피커 음질이 더 좋은이유 (5) | 2021.02.12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