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살고 있는 주변거리에는 공유자전거인 일레클이 종종 길거리에 보이고는 합니다. 다행인것은 전동킥보드? 같이 상태가 너덜너덜하거나 아무렇게나 배치되어 있지는 않고 이용하기도 좋아서 자주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발생하듯이 얼마 타지도 않았는데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짜 드물기는 한데 이번에 대여한 일레클 자전거의 경우에는 앞쪽 기어가 빠져버리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기어변속 하지도 않음) 순간 당황스러웠고 옆에 다른 일레클 자전거가 있어서 바로 반납하고 다른 기종으로 갈아타기는 하였습니다만...
Q. 고장난 자전거에 대한 탑승비용 환불가능 여부부터 물어본다면? A. 가능합니다!
일레클 고장으로 인한 비용환불 요청방법
일레클 앱에 접속에서 고객센터로 문의
일단 고객센터에 문의하려면 당연히 이용하고 있던 일레클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레클 앱을 실행하게 되면은 평소대로 라이딩 구역이 표시되어 있는 지도가 보입니다. 여기서 좌측 상단을 보면 (≡) 메뉴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고객센터 항목을 눌러줍니다.
고객센터 항목으로 이동하였다면 아래와 같은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문의사항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만 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어차피 필수적으로 1:1 문의사항을 남겨야 하는 상황이므로 바로 아래에 있는 버튼(문의 남기기)을 눌러줍니다.
이용기록 불러오기를 눌러서 본인이 이용하던 중 문제가 발생한 기기결제 내역을 찾아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카드결제라서 전산에 저장되어 있음) 그러면 이용기록과 기기번호에 대한 내용이 자동으로 기입됩니다.
그리고 상세 문의내용을 입력해주는데요. 너무 거창에게 또는 길게 작성하실 필요 없습니다. 본인에게 문제가 되었던 부분만 간략하게 요약해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사진 같은 경우는 있으면 더욱 좋겠지만 사실상 비정상적으로 짧은 시간만 타고 반납한 것 같다고 판단되면 사진 없이도 처리해 주는 것 같았습니다.
주말이나 법정공휴일에는 휴무라서 답변이 오지 않으며 영업일날에 답변알림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원칙이기는 하오나... 저 같은 경우에는 토요일 문의 후 일레클에서 일요일날 바로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웬만하면 +1~2일 내로 빠르게 처리되니 문의 후 기다리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그 당시 촬영한 사진이 없어서 이용 기기와 상세정보 문의만 작성하였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신속하고 친절하게 응대해주고 환불도 즉시 처리해 주네요. 우측 사진을 보면 환불이 완료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환불금액은 카드사 영업일기준 1~2일 뒤에 들어옴)
마무리
공유자전거 일레클 중 고장으로 인한 환불에 대하여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문제들이 있다면 일레클 고객센터 항목의 Q&A를 참조하시거나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고객센터 문의하면 되니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애초에 양품의? 일레클 자전거를 골라서 대여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요.
시간 나실 때, 아래 포스트들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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