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에서 애플펜슬을 사용할 시 별도 설정값을 건드리지 않거나 필기나 그림 작업을 할 시에 고스트 현상마냥 이중 탭이 저절로 눌리게 되어 불편하여 기능을 끈 적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기능을 비활성화해도 아이패드 내에 애플펜슬 설정이 1개는 아니고요. 기존에 갤럭시만 써오신 분들이나 너무 예전에 애플펜슬 이중 탭(더블 탭) 설정 변경을 하여서 변경 방법이 기억나지 않고, 결국에는 고장 난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펜슬이 자연적으로 터치 돌연사 할 확률은 솔직히 거의 낮으니.. 해결방법을 아래(본문)에 나열하겠습니다.

 

 


애플펜슬 이중 탭 터치가 안되는데...?

 


애플펜슬 설정 확인 (총 2가지)

애플펜슬의 이중 탭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에 들어가서 Apple Pencil 터치 제스처 작동 여부를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아이패드 자체 설정에 들어가셔서 Apple Pencil 옵션 -> 이중 탭 (기본: 현재 도구 및 지우개 간에 전환)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 설정 외에 다른 부분은 옵션에 따라 본인이 원하는 대로 설정하셔도 무방하고요. 어이없게도 이 설정 (Apple Pencil) 항목을 살펴보지 않아서 해메였던 분들은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애플 기기를 계속 사용하시거나 이곳에 해결책을 찾으러 온 분들중에는 먼저 설정에 들어가셔서 눈에 가장 먼저 보이는 이 1번 부분은 이미 해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블로그들 중에서도 이런 부분은 흔하게 포스팅 되어있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물론 이 부분도 알고 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애플펜슬 설정 방법은 위의 저 1가지 뿐만이 아닙니다.

많은 유저 분들 가운데 한가지 간과하는 것이 있습니다. 설정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Apple Pencil 설정이 끝이 아니라 다른 한 곳에 또 숨겨져 있습니다. 마치 안드로이드의 개발자 옵션 활성화 같은 느낌이랄까요.

물론 개발자 옵션처럼 연속으로 눌러서 활성화하는 건 아니고, 손쉬운 설정에 들어가셔서 "신체 및 동작 지원" 항목에 있는 "Apple Pencil" 항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처럼 이중 탭 제스처 사용On으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이중 탭 실행 시간은 본인인 원하는 대로 선택적으로 설정하시고요.

 

 


무조건 위의 첫번째 방법과 지금 설명하고 있는 이 2단계 방법까지 설정을 켜 두셔야 애플펜슬 터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아니, 애플펜슬 항목이 여기에도 있네? " 네 맞습니다. 저 또한 위의 문제로 애플펜슬 벌써 고장이 났나 이상하네.. 생각을 하며 찾아보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손쉬운 사용의 Apple Pencil 설정을 하지 않으면 무슨 수를 써도 설정 밖에 있는 Apple Pencil 옵션 中 이중 탭이 자동적으로 OFF(끔) 됩니다.

원래는 assistive touch 관련 항목을 찾아보려다가 어찌 이 단계까지 오게 되었는데 예전에 살짝만 스쳐도 애플펜슬 터치센서가 고스트 터치되는것 같은게 불편해서 온갖 설정을 다 꺼두었던 것이 기억납니다. 아무튼 애플펜슬 자체의 고장은 아니고 위의 2가지 항목으로 설정 변경을 하실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선택사항) 애플펜슬 블루투스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기 및 재부팅

애플펜슬을 오래간만에 사용하거나 iPad, Apple Pencil 이 두기기들 모두 결론적으로는 전자기기다 보니 가끔씩 발생하는 오류 및 방전등으로 인해서 블루투스 연결이 끊겨있을수도 있습니다.

아이패드 블루투스 설정에 들어가셔서 애플펜슬 연결이 되었나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혹시라도 확실하게 재연결 과정을 원하신다면 블루투스 설정에 들어가서 "Apple Pencil" 선택 -> "이 기기 지우기"의 과정을 수행하시면 되고요. 이후 다시 애플펜슬을 아이패드에 붙여주기만 하면 자동으로 페어링이 완료됩니다 (마치 주변에 있는 에어팟 감지하듯이 쉽게 됩니다, 미친 애플의 연동성..)

 


이후 재부팅까지 하셔도 되나, 재부팅까지의 과정은 만약의 상황을 위해서지 웬만하면 다시 재연결 하고 위의 과정대로 해결하면 애플펜슬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마무리

애플펜슬, 취미로 그림 그리기나 필기 용도가 아니라면 잘 안 쓰고 붙여만 두기도 합니다. 아니면 예전에 본인이 변경하던 설정을 다시 어떻게 변경하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며 설마 고장 났나? 생각한다거나 말이죠.

애플펜슬에도 당연히 불량은 존재하기도 합니다만, 갑작스럽게 돌연사하는 일은 적으며 위의 과정대로 설정하여서 해결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일반적인 환경 속 터치센서가 돌연사 하는일 거의 없습니다.

하물며, 위 과정대로 전부 해결 시도를 해 보았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애플스토어나 애플 공식 서비스센터에 가셔서 제품 점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짭플펜슬(호환 펜슬)의 경우 전 제품들의 해결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시간 나실 때, 아래 포스트들도 읽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022.09.24 - [일상] - 혈압 오르는 큐텐발 레노버 P11 Plus 태블릿 환불과정 (1탄)

 

혈압 오르는 큐텐발 레노버 P11 Plus 태블릿 환불과정 (1탄)

이미 알 만한 사람들이면 알 가성비 대란 태블릿 레노버(XiaoxinPad P11) 성능에 비해 가격이 직구가임에도 훨씬 저렴해서 뽐* 사이트에서 시작하여 많은 인기를 얻은 태블릿입니다. 매일 삼성이나

itinfoprogramvare.tistory.com

2022.09.24 - [HW_SW 문제 해결방법] - 아이폰 아이패드 고속충전 안될 때 문제 해결방법

 

아이폰 아이패드 고속충전 안될 때 문제 해결방법

요즘 대부분의 기기들은 브랜드 구분할 것 없이 모두 고속충전을 지원한다고 봐도 무방할 수준입니다. 심지어 예전에는 5W 의 저전력만 받던 아이폰 마저도 20W PD 고속충전을 지원하게 되었죠.

itinfoprogramvar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 블로그에는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정보가 정확하다고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푸터 이미지 내에 기재되어 있는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 스킨명은 고래스킨 4.0 이며 저작권은 https://privatenote.tistory.com/ 님께 있습니다.